문학의 전위(前衛, AVANTGARDE) 실험과 관련하여, 그리고 러시아 비평에서 문학의 내용과 사회적 의의에 지나치게 역점을 두는 데 대한 반동으로, 금세기의 20년대에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Petrograd)에서 생겨난 문학 분석의 한 유형. 처음에는 형식주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그 주의가 문학의 내용 대신
[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러시아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1. 역사적 배경
러시아형식주의는 1914년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미래파 시에 대한 논문 「언어의 부활」을 시발로 1930년까지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에서 지속되었던 문학 분석의 한 유형이다. 1차 세계대전 시절 동안 발전되었으며 빅토르 얼리치
문학입문
현대문학이론 中 - 러시아형식주의 -
1. 러시아형식주의 개괄
빅터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언어의 부활]이라는 논문에서 러시아형식주의는 시작된다. 러시아형식주의는 당시의 문학연구방식에 불만을 가진 학생들과 문장을 조각내어 이해하려는 언어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전
(Coleridge)이다. 또 크로체(B. Croce)는 문예작품이야말로 특정한 형식의 지식을 구성하는 이미지의 신성한 융합첸라고 여기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형식주의 비평의 본격적인 논의는 20세기 들어와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며, 특히 영미 형식주의러시아형식주의가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러시아형식주의 관점을 기반으로 비평해보겠다.
먼저, 러시아형식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그 다음 이를 바탕으로 기법적인 측면과 사회성측면 이라는 큰 두 개의 범주로 「기상도」를 비평해보겠다. 기법의 측면에서는 ‘시어’와 ‘낯설게 하기’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Ⅱ. 이론
수업의
Ⅰ. 러시아형식주의
● 역사
러시아형식주의는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약 20년간, 문학의 내용이나 사회성을 중시하는 사회주의적 연구 태도를 반대하고, 실험적인 문학을 중시하면서 문학 작품의 형식과 방법의 연구에 주력한 새로운 문학 운동으로 1914년 빅터 쉬클로프스키의 ‘언어의 부활’
Ⅰ. 서론
러시아에서 정치는 '쇼'에, 그리고 예술은 '삶'에 가까운 듯 보인다. 러시아 인들이 예술을 선호하는 것은 예술이 보여주는 '진지함' 때문일까? 생일이나 기일을 꼬박 꼬박 챙기는 러시아이지만 대통령의 생일 '따위'에는 다들 별 관심이 없다. 표트르 대제, 레닌, 스탈린 등은 생전에 러시아의
형식주의 비평은 서로 관련은 있으나 일관성을 이루지 못한 여러 이론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히 읽기가 형식적 비평의 특징적 절차이다.
·문학장르의 구별은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문학은 문학작품의 기본 요소들이 중심 축이 되어 조직
되는 의미구조이다.
2. 러시아형식주의 이론
러시아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작품자체내의 형식적 요건을 중요시해서 분석, 평가하는 비평을 지칭한다.
형식주의 비평과 신비평은 이전에 행해지던 문학연구